본문 바로가기
맛있는 음식

감자의 효능, 땅속의 사과, 감자로 만드는 간편 요리, 감자볶음

by Schos 2021. 6. 6.

오늘은 감자볶음을 하면서 감자의 효능을 살펴보았습니다.



일주일 전 산 감자가 봉지채로 담겨서 여기저기 굴러다네요ㅋ
그래서 싹 나기 전에 감자를 볶기로 했답니다.

감자고르는 법


감자는 표면에 흠집이 적고 눈이 얇으며 매끄러운 것을 선택하고 무거우면서 단단한 것이 좋답니다.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 보관하고 검은 봉지나 신문지, 상자에 넣어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감자의 싹이 돋는 부분은 솔라닌이라는 독성이 생기는게 싹이 나거나 빛이 푸르게 변한 감자는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답니다.
싹 난 부위를 깊게 파서 제거하고 먹기도 하는데 이왕이면 싹 나기 전에 먹는 게 건강에는 더 좋겠지요~


감자볶음 재료 :감자 2개, 양파(소) 1개, 당근 1/4개, 표고버섯 2개정도(없어도 그만), 소금, 식용유

 

다행히 싹이 안났네요.
감자 까는 칼로 삭삭삭~~

일단, 감자를 채 썰어서 찬물에 담가 감자에 있는 전분을 뺐습니다.
전분을 빼면 볶을 때 깔끔하게 볶아집니다.

엄마가 며칠 전에 주어던 표고버섯을 생으로 썰어두었던 것인데 감자 두께에 맞춰서 채 썰어서 반으로 길게 잘랐습니다.
저는 냉장고에 남은걸 넣은 것이니 감자볶음에 꼭 표고버섯이 들어가지 않아도 됩니다.

양파(소)는 한 개 통으로 채 썰어서 준비하고 당근은 색깔로 포인트 주는 정도로 1/4개 채썰어 준비했습니다.

 



둥근 프라이팬에 식용유 1숟가락을 두른 후 채 썬 양파를 먼저 볶아 단맛을 가미하기 위해 양파 기름을 만듭니다.

양파 기름을 만든 후 준비된 재료들을 넣어서 센 불로 양파기름에 재료들이 섞이게 살짝 볶아줍니다.
그리고 티스푼(31 숟가락)으로 1/2 정도 소금을 넣어 볶다가 간이 부족하면 소금을 더 추가하시면 됩니다.

불은 처음에 센불로 볶다가 약불로 줄여서 볶았습니다.
감자가 어느 정도 익을 때까지 볶아줍니다.

냉장고에 썰어서 얼린 파 한 덩이를 넣어 살짝 볶아줍니다.
생파로 넣으면 더 좋고 얼린 파도 안 넣는 것보다 맛이 훨씬 낫습니다.

볶음의 마무리는 통깨 듬뿍이지요~~^^

이렇게 오늘도 한 가지 반찬을 뚝딱 했습니다.
엄청 메인 요리는 제가 실력도 없고 그에 따른 해박한 지식이 없어서 잘 못하지만 자주 해 먹고 손쉽게 할 수 있는 밑반찬들은 부지런하면 만들 수 있는데 요즘 왜 그리도 귀찮을까요?
몸이 점점 게을러지는 것 같아요...ㅋㅋ

  감자는 고구마보다 칼로리가 낮아서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사용이 되는데 당지수가 높은 음식으로 당뇨 환자에게는 주의해서 섭취해야 하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당지수가 높으면 혈관 속 포도당 수치를 빨리 올려 인슐린 호르몬 분비를 빠르게 올리게 되니 포도당이 세포 속으로 유입되어 혈당을 올립니다.
단, 일반 감자와 다르게 돼지 감자는 천연 인슐린이라는 이눌린 성분이 많아서 혈당을 낮추어줍니다.
감자가 무조건 나쁜 음식은 아닙니다.

  감자는 지금 6월~ 10월까지 제철이라서 이 시기의 감자는 맛도 좋고 영양도 풍부한 음식입니다.  


요즘 같이 제철인 감자는 생감자를 쪄서 먹는 게 감자 맛과 영양을 제대로 즐길 수 있답니다.
더운 계절에 맛있는 음식 중에 감자, 옥수수는 한여름의 별미인 것 같습니다.

 

 

  감자의 효능을 좀 더 설명하자면,  


감자의 주성분은 전분, 즉 탄수화물인데 그 외에 철분, 칼륨과 같은 무기질과 비타민C, B1, B2, 나이아신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1) 감자에는 비타민C가 많은데 고혈압이나 암을 예방하고 스트레스로 인한 피로를 없애줍니다.
다른 채소들의 비타민C는 불을 가하면 대부분 파괴되는데 감자의 비타민C는 익혀도 쉽게 파괴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래서 땅속의 사과라고도 부릅니다.
단, 기름에 볶는것과 다르게 튀기는 경우에는 감자의 비타민C가 대부분 파괴됩니다.
갑자기 감자튀김이 생각나는데 맛있지만 영양학적으로 좋지 않을 것 같습니다.

2) 감자에는 수박이나 사과에 다량으로 들어있는 칼륨이 4배 이상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칼륨은 나트륨 배출을 도와 혈압 조절에도 도움을 줍니다.

3) 감자에는 철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철분은 장에서 흡수되기 쉬운 형태로 바꿔주지 않으면 그대로 배설되어 소용없는데 감자에 함유되 비타민C는 철분과 결합하여 장에서 흡수되는 것을 도와주기 때문에 빈혈 방지에도 효과가 있답니다.



음식을 먹더라도 음식의 효능을 생각한다면 어떻게 건강하게 먹을지를 고민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감자는 영양학적으로 찌거나 삶아 먹는게 제일 좋은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