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소한일상

리모델링을 계획했다면 견적 주의사항

by Schos 2021. 6. 2.

가깝게 지내는 이모네 집에 작년 겨울에 갑자기 곰팡이가 생겨서 올해 급하게 리모델링을 계획했습니다.

집이 오래되서 계속 도배 장판 교체하려는 계획을 해야지해야지 하면서 미뤘던걸 곰팡이때문에 이제서야 합니다.

편하게 보관이사를 생각하고 언니오빠들이 권했지만 이모가 그냥 살림 정리해서 밖에 잠시 짐을 빼놓자고 하셨답니다.

결국은 식구들 총동원되서 세간 살림 정리하다보니 묵은 살림들도 많아서 당황하고 힘들었는데 그속에서 숨겨졌던 추억들도 꺼내보았습니다.

 


일상에 바쁘니 일부러 어릴적 사진이나 앨범을 보기 어려운데 이런기회에 보고 추억이 깃든 장난감이나 지나간 연애편지들 앞에서 잠시 일손도 놓기도 했네요.
각자 자신들의 과거앞에서 잠시 시간여행을 하듯 쑥스러워하고 울컥하여 눈물짓기도 했네요..
함께 돕던 저도 함께 했던 추억들 앞에서는 잠시 과거속에 잠겨봅니다.




우여곡절 끝에 짐을 정리해서 밖에 모두 빼놨더니 좁았던 집이 엄청 넓어 보이네요^^

리모델링 하기전 집안 곰팡이 사진들도 올려봅니다.
갑자기 퍼진 곰팡이때문에 정말 놀랐는데 이렇게 다시 보니 급하게 할수 밖에 없었네요.

작은방이 밖에 외부와 바로 통해서 온,습도가 안좋아서 이렇게 퍼진것 같습니다.
예전에 제가 살던 방이였는데 이렇게 변했네요..ㅠㅠ

응급처치로 겨우내내 공기청정기를 구매해서 24시간 계속 돌렸다고 합니다.

큰방 입니다
베란다가 있어서 작은방보다는 곰팡이가 덜 피었습니다

 

문도 오래되어서 교체하기로 했습니다.


문에 구멍도 나있어도 교체 못하고 그냥 살았네요ㅋ

리모델링 후 어떻게 변할지 정말 궁금했습니다.




방문 2개 교체하고 도배는 일반종이벽지와 실크벽지 사이에 있는 벽지를 골랐고 몰딩을 하기고 했답니다.
싱크대 교체하고 LED등으로 큰방, 작은방, 거실, 주방에 달고 싱크대 옆에 키큰장 하나 제작하기로 했습니다.
제일 큰문제인 곰팡이 문제를 해결 하기로 했습니다 .
곰팡이 제거 시공 견적이 200만원 가까이 됩니다.
비용도 꽤 비싸지만 곰팡이는 다시 생길수 있어서 발생하지 않게 꼼꼼하게 해달라고 신신당부 했다고 하네요.
그래서 시공 기간을 주말포함해서 9일을 잡았답니다.

공사가 마무리되어 간다고 해서 잠시 구경을 갔습니다.
현관문을 여는 순간 하많하않.....!!!

생각지도 않은 벽지 색깔에 깜짝 놀라서 잠시 말을 못했습니다.
왠 핑크...
이모가 이색깔이 맘에 들었다고 하는데 식구들 모두 하많하않....

샷시까지 하면 너무 큰 공사가 되어서 샷시 시공은 제외했답니다.
집안이 화사하고 핑크핑크 합니다.

큰방에 피었던 곰팡이가 제거되고 그곳에 보드를 댔다고 합니다.

문도 새로 교체하였습니다.

공사한 곳 중에 문제가 있는지 확인하니 멀티캡 라인이 짧아서 검정 절연테잎으로 마감 한걸 보고 깜짝 놀랐습니다.

인터폰을 시공 중간에 주문했지만 설치를 이렇게 하더라구요 . 이게 15만원 이랍니다.
정말 어이없고 빡침이..

그래서 보이지 않는 문제점들을 세세하게 살펴 보았습니다.

실리콘 마감도 문제가 있어서 시공업체한테 전화해서 문제점 얘기하고 다시 오라고 요청했습니다.

업자가 오더니 멀티캡 2m넘는 건 고객이 사와야 한다고 말해서 어이없었습니다.
그래서 그러면 전화할것이지 왜 절연테잎으로 위험하고 지저분하게 연장 하냐고 했더니 또 같은말을 하네요.
조금 황당했습니다.
일단 멀티캡 긴걸로 다시 설치해주고 갔습니다.

여기도 깔끔하게 마감처리 해달라고 해서 절연 데잎 안보이게 해주셨습니다.
일단 돈을 집에 투자하니 보기 좋습니다.



 




잔금 치르러 인테리어 사무실에 가서 계산하는데 조금 D/C 해줄수 있냐고 하니 이것저것 서비스를 거론하면서 곤란해 했습니다.
싱크대 작업시 10만원도 깍아 주기로 했다고 해서 고마워 하고 5만원 더 깍아준다고 해서 잔금을 치뤘습니다.

그런데 집에 와서 이모랑 얘기하는데 싱크대작업시 선택한 타일이 아니 다른 색깔 타일로  잘못 붙여서 10만원 깍아주기로 했다고 합니다.
곰곰히 생각해보니 자기네가 잘못하고 재작업을 안하려고 10만원 흥정을 하고 엄청 깍아준것처럼 했다니 어이없어서 짜증이 났지만 이미 완불했으니 왈가불가하는건 의미가 없겠더라구요.

리모델링 공사를 계획한다면 무조건 업체에 맡기지 말고 가구 위치 배치도 꼼꼼하게 생각해서 전선이나 인터폰 위치, 원하는 곳 부분공사도 잘 상의해야 겠습니다.
실크벽지는 일반벽지와 다르게 인건비, 벽지가격도 비싸지만 개인적으로 일반벽지보다는 실크벽지를 추천합니다.



친구분이 리모델링한 곳 추천해주셔서 다른 곳은 견적 알아보지 않고 덜컥 계약을 하셨는데 연세 많다고 바가지 씌운듯 해서 이것저것 따져보니 화가 났답니다.

리모델링을 할때는 주문사항 사진으로 캡쳐하고 직접와서 살펴보게 하고 견적을 세우지만 3곳정도는 꼼꼼하게 따져봐야하겠습니다.
일,이백만원도 아니고 천만원 가까이 지불되는 지출인데 잘 따져보고 인테리어 시공 업체를 선정해야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