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소한일상

국화차로 힐링하세요 국화차의 효능 (내돈내산)

by Schos 2021. 5. 15.

비오는날 국화차 한잔으로 힐링하세요


 

요즘 주말에 비가 안온적이 거의 없을 정도네요..
주중에는 날씨가 좋았다가 이상하게 주말마다 비가 오는지 참.. 신기할 따름입니다.
비가 주룩주룩 오는 날에는 따뜻한 차가 생각이 나면서 차 마시면서 비를 바라보고 싶은 운치를 느끼고 싶네요..

인터넷에서 특가로 나와서 국화차를 구매하였습니다. (내돈 내산)
예전에 친구들 사이에서 전통차가 유행한 적이 있어서 허브차나 꽃차를 자주 마신적이 있었습니다.
취업 후 너무 힘들 때 찻집 주인아주머니랑 이런저런 고민 상담하면서 마셨던 국화차.
비 오는 날 마셨던 기억 때문에 국화차는 제게 나름 힐링이 되고 위로가 되는 차였습니다.

안동 수제 국화차
학가산 금학


두통 (40g)을 구매 하였는데 한통에 20g이 들어있습니다.
통이 너무 고급스러워서 선물용으로도 손색이 없고 종이가방도 같이 동봉하여 주었습니다.

 

통 뚜껑을 열어보니 10g씩 소포장되어서 클립으로 고정하여 보내주셨습니다.

 

선물로도 부담 없을 것 같지만 제가 먹는데도 내 돈 내산인데 선물 받는 기분이 드는 건 보내주는 사장님의 마음이 담겨 선 가요?
고급스러움이 흠씬 느껴집니다.

 

 

한통에 10g씩 소포장하여 두 봉지가 들어 있습니다.

한꺼번에 많은 양을 포장하면 개봉시만가 습기나 잡냄새가 스며들어 처음 국화향을 유지 하기 어려워서 번거로워도 소포장을 하였다고 합니다.

 

국화꽃이 99%이고 대추, 감초, 구기자, 죽염이 함유된 건 왜 그런지 모르겠네요..
달인 한약재로 데쳐서 국화의 독성을 줄인다고 하는데 그래서 원재료에 포함이 되었나 봅니다.

 

10g 소포장된 것을 개봉하여 직접 시음해보기로 했습니다.

 

왜 갑자기 몇 개 들었는지 궁금한 걸까요?
접시에 10g의 국화차를 쏟아서 하나씩 세어봅니다.
진짜 할 일 없어 보이지만 궁금하긴 합니다. ㅋㅋ
하나, 둘, 셋, 넷,............ 백 두 개 (총 102개입니다.)
세다가 헷갈려서 두 번 더 세어봤어요..ㅠㅠ (창피하네요..ㅠㅠ)
생각보다 많은 국화꽃이 들어 있었습니다.

 

언뜻 보면 번데기 같은 느낌적인 느낌... ( 번데기는 맛있지요~~)

 

다기 세트를 몇 년 전에 사서 잠깐 차에 홀릭하다가 진열장 구석에서 몇 년 동안 방치되었던 다기세트입니다.
이제야 꺼내서 사용해보네요..

 

금학 국화차는 한 번에 우려내는 양으로 국화 꽃송이 5개 정도가 좋다고 합니다.

 

사용 후 습기와 잡 냄새를 막기 위해 봉투 끝을 두 번 말아서 보내준 클립으로 고정했습니다.
그래서 클립을 보내주셨나 봅니다. (이런 센스 주인장님~~)

 

국화 꽃송이 5개를 다기 주전자(다관)에 넣습니다.

 

뜨거운 물을 다기 대접(숙우)에 부어 한소끔 식혀서 부어줍니다.
식혀주는 이유는 너무 뜨거운 물(100도)을 갑자기 부으면 차맛이 별로라고 예전 찻집 주인장님이 알려주었답니다.

 

첫 번째 물은 한번 헹궈내고 다시 물을 다기 대접에 한소끔 식혀서 부어 줍니다.

두번째 찻물에 우러난 국화차가 더 깊은 풍미를 느낄수 있습니다.

 

다기 주전자(다관) 속에서 국화 꽃송이가 활짝 핀게 보입니다.

 

 

국화꽃을 우린 다음 티스푼으로 건져서 찻잔에 넣어봅니다.
작고 여린 국화꽃송이가 예쁘게 피었습니다.

 

보는 것만으로도 힐링인데 빗소리에 감성은 한층 더해지는 듯합니다.

 

국화 꽃송이가 앙증맞고 귀엽습니다.
찻물에 은은하게 우려 나온 차의 색깔과 빛깔을 살피니 옅은 국화 색깔로 노랗게 우러나옵니다.
은은하게 퍼지는 국화향에 잠시 눈을 감아보고 기분이 좋아지고 안정되는 것을 느낍니다.

 


국화차의 효능에는 비타민A, B1등이 풍부해서 꾸준히 마시면 피부가 좋아질 뿐 아니라 노화가 억제되고 수명이 길어진다고 합니다.
국화차는 정유 성분과 콜린 성분이 풍부하여 두통이나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을 주며 심신에 안정을 준다고 합니다. 숙면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숙취해소 효과도 있는데 체내에 흡수된 알코올을 분해하고 국화 성분 중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입안을 개운하게 해 주면서 갈증을 해소시켜준다고 합니다.
국화에는 비타민C 성분이 풍부하여 감기 예방에도 좋고 면역력에도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몸에 안 좋은 콜레스테롤이 혈관에 쌓이면 혈액순환 장애로 각종 질병에 유발하는데 국화차를 즐겨 마시면 콜레스테롤 배출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단, 국화차는 차가운 성질이여서 몸이 차거가 뱃속이 차가운 사람은 설사나 복통을 나타낼 수 있으니 자주 마시는 건 피해야 합니다.
제가 몸이 차가운데 저는 자주 마시면 안 될 것 같고 스트레스받거나 비 오는 날 분위기 낼 때만 마셔야겠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