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코로나 백신 고령자 예방접종시 부작용과 주의사항 아세트아미노펜 복용

by Schos 2021. 6. 10.

엄마가 어제 코로나-19 백신을 접종 하였습니다.

접종 이후에 후유증이 발생할까봐 많이 걱정되어 어제 시골에 내려 왔습니다.
백신의 종류는 아스트라제네카 , 화이자 였는데 저희 엄마는 아스트라제네카를 접종 하였습니다.

백신을 접종 할 때는 건강 상태가 제일 좋은 상태로 유지하여 접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몸이 허약하고 고령의 접종자는 가까운 병원에서 영양제를 맞거나 영양가있고 충분한 음식 섭취를 하면서 좋은 건강 상태를 유지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아나필락시스 와 같은 심한 알레르기반응이 있는 경우나 1차 백신 접종 시 심한 알레르기반응이 있을 경우에는 접종이 불가 합니다 .
아나필락시스란 쇼크, 호흡 곤란, 의식소실, 입술 입안의 부종, 몸전체 심한 두드러기 증상을 말합니다. 만약에 약, 화장품, 음식, 다른 종류의 백신에 대한 알레르기 병력이 있을 경우 병원에서 작성하는 예진표에 자세히 기록해야 합니다.
만약에 저희 어머니처럼 고령인 환자가 접종할 경우 에 보호자 동반 없을 경우 메모지에 접종 자의 병력이나 특이사항을 간략하게 작성해 주는게 좋습니다.


고령자에게는 기억력의 한계로 본인의 병력이나 특이사항에 대해 잘 모를 수 있고, 말하는걸 잊어버릴 수 있기 때문에 메모지에 적어 주면 예진시 의사가 참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코로나 19 예방접종 후 주의사항으로는 접종 후 15에서 30분간 병원에 머무르면서 이상 반응을 살펴야 합니다 .

저도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접종시 관찰 시간 동안에 기운이 없고 조금 깔아지는 증상이 있었습니다 .
하지만 접종 후 적어도 3시간 이상 주의깊게 관찰해야 합니다.

접종전이나 후에는 사우나나 무리한 운동은 피하시고 접종후 2~3일은 집에서 충분한 휴식을 취하시는게 중요합니다.

 

 


코로나 백신 접종 후 국소 반응으로는 접종부위 통증 부기 발적이 있고, 전신 반응으로는 발열,  피로감,  두통,  근육통,  메스꺼움,  구토 등이 나타날 수 있지만 3일이면 증상이 사라집니다.
귀가 후 39도 이상의 고열, 두드러기나 발진, 부기 등이 있으면 의료기관에 방문하여야 합니다.
매우 그러나 드물게 아나필락시스의 반응이 나타날 수 있으니 그 즉시 119로 연락하거나 응급실로 내방 해야 합니다.
코로나 백신 접종 받았더라도 마스크 착용 거리두기 개인위생수칙 예방수칙은 계속 준수해야 합니다.

병원에서 접종하고 나면 코로나-19 예방 접종 안내문은 나누어 주니 집에 오셔서 읽어 보는 것도 좋습니다

코로나-19 백신 접종시 준비물로는 체온계 와 아세트아미노펜이 함유된 해열진통제입니다 .

요즘 타이레놀 품절 대란이 있는데 아세트아미노펜이 함유된 약품으로는 타이레놀뿐만 아니라 다양하게 있습니다.
예로 우리가 흔히 아는 게보린, 펜잘등이 있지요.
저희 어머니는 접종 전날 저녁에 아세트아미노펜이 함유된 약을 한 알 복용하고 다음 날 접종 전에 한 알 복용하였습니다 .

접종 이후 크게 이상반응이 나타나지 않았으나 밤에 발열이나 근육통이 있을까 봐 접종 당일 저녁에 1알 복용하였습니다.
접종 이틀째부터 살짝 열이 오르고 온몸이 쑤시는데 듯이 아프다고 합니다.
기억해 보면 저와 반응이 비슷한 것 같습니다.
이틀째인 점심과 저녁 때가 고비일 것 같습니다.



 



저는 엄마 백신 접종날과 접종 이틀째 휴가를 받았는데 만약에 자녀분중에 접종하시는 부모님을 위해 휴가를 받을 경우 접종 이틀째, 3일째 되는 날에 휴가를 받는 것이 오히려 관찰하기 좋을 것 같습니다 .
첫날에는 이상 반응이 크게 오지 않고 30시간 부터 48시간에 증상이 발현되는 것 같습니다 .
결국 저는 휴가가 좀 더 효율적이지 못했던 것 같습니다 ㅠㅠ

체온계로 열을 체크하니 36.7도 ~ 37.1도 사이를 오르락 내리락 합니다.
엄마때문에 휴가를 더 연장하고 싶지만 무리하게 이틀 휴가를 받은터라 눈치보여서 내일 출근을 위해 오늘 올라가야 하는데 최대한 늦게 기차 시간을 예매해놨네요.
별다른 증상이 없으면 다행이지만 문제가 생길까봐 엄청 걱정되서 저녁에 기차타러가는 발걸음이 무거울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