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백내장의 초기증상과 수술, 포괄수가제

by Schos 2021. 12. 11.

◈ 백내장의 초기 증상과 수술 방법및 수술비용, 포괄 수가제에 대해간단하게 알아보려고 합니다.

 

 

 

 

어르신들이 많이 수술받는 안과 수술중 하나인 백내장은 수정체가 혼탁해지는 질환입니다.

과숙성된 백내장은 수정체가 하얗게 변하므로 육안으로도 관찰이 가능하며 시력 감퇴가 주요 증상이라고 합니다.

 

노안인가? 백내장인가?

40대 후반 이후의 연령대는 노안 증상으로 시력의 불편감을 겪어 다초점 안경이나 돋보기를 통해 시력 개선을 꾀하지만 개선되지 않는다면 백내장 초기 증상을 의심해야 합니다.

초기 증상으로 시력이 떨어져 초점을 잘 맺지 못하게 되고 원, 근거리 초점 전환이 신속히 이뤄지지 않는 등 노안과 유사한 양상을 보입니다.

 

만약 백내장의 조기 증상을 단순한 노안으로 오인해 치료시기를 높치거나 방치할 경우 질환이 더욱 직행돼 과숙 백내장으로 이어질수 있고 녹내장 등 각종 합병증을 유발해 치료 예후가 좋지 않을수 있으니 안과를 방문하여 검사를 받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백내장(cataract)의 초기 증상

1) 사물을 볼때 안개가 낀 것처럼 뿌옇고 흐릿하게 보이는 증상

2) 희식이 누렇게 변색되 보이는 증상

3) 사물이 여러 개로 겹쳐 보이는 증상

4) 붉은 색이 더 선명하게 보이는 증상

백내장의 발생 기전

1) 단백질의 구조적 변화와 산화 및 응집

2) 당뇨로 인한 단백질의 당화

3) 세포막 변화와 이온 유입에 따른 수정체 단밸질으리 용해

4) 외상

5) 포도막염

6) 유리체절제술 후의 눈속 충전물,

7) 녹내장

8) 눈속 수술의 합병증등이 백내장을 발생생시킬수 있습니다.

 

 

백내장의 종류

1) 선천성 백내장 - 대부분 특발성이거나 유전성이며 태내 감염, 대사 이상, 전신질환으로 인한 것도 있다. 

2) 후천성 백내장 - 나이가 들면서 발생하는 노년 백내장, 외상, 전시질환 눈속염, 독소로 인해 발생됩니다.

 

 

백내장 수술방법

백내장 수술은 당일 수술로 수술시간은 20~30분정도 걸리면 점안 마취제로 눈만 마취하고 수술을 준비합니다.

미세절개를 총해 초음파 유화흡입술을 통해 백내장을 부수어 흡입하여 제거합니다.

흡입및 제거를 하여 비어있는 공간에 수정체를 대신할 연성 인공 수정체를 삽입하여 안정된 위치에 고정시켜줍니다.

 

백내장 제거후 사용되는 인공수정체

인공 수정체는 눈속에서 조직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특별히 제작되어 빛이 눈의 신경 조직인 망막으로 정확하게 맺히게 하여 원래 의 수정체 역할을 대신해 선명한 시야를 유지할수 있도록 해줍니다.

일반 인공수정체가 있고 백내장 치료와 함께 노안및 복합적인 굴절 이상까지 함꼐 개선하는 다초점 인공수정체(고가)가 있습니다.

 

 

포괄수가제(DRG)과 백내장 수술비용

환자가 입원 ~ 퇴원까지 발생하는 진료에 대하여 질병마다 미리 정해진 금액을 내는 제도입니다.

수술및 입원비가 정해져 있다는 뜻인데 간혹 같은 질병이라도 환자의 합병증이나 다른 질환 동반 여부에 따라 가격이 달라질수 있습니다.

 

포괄수가제로 환자에게 좋은 점은 

1) 본인 부담금이 줄어들고 건강 보험의 혜택이 확대됩니다.

2) 병원비가 어느정도 나오는지 가늠하기 어려웠는데 포괄수가제에 적용되는 질병에는 병원비를 미리 가능할수 있습니다.

3) 병원 수익을 위한 불필요한 추가 진료 없이 환자에게 적정한 진료를 받을수 있게 합니다.

 

백내장 수술(수정체수술)은 질병군 포괄수가제에 적용대상 질병군에 해당되며 보험적용이 되어 단초점 렌즈를 사용하는 수술비용이 30만원대에 이뤄지고 있다고 합니다. 단, 인공 수정체의 종류에 따라서 가격이 차이가 있을수 있는데 보험 적용이 안되는 다초점 인공 수정체는 고가의 비용이 든다고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