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소한일상

천안사랑카드 캐시백 금액 한도 하향조정 지역화폐 국비지원율 감소

by Schos 2022. 1. 10.

 

지역화폐 국비 지원율 축소로 인해 천안사랑카드 캐시백 금액 한도 하향조정

 

 

 

※ 지역화폐의 정의

특정 지역에서 자체적으로 발행해 특정 지역 내에서만 소비되는 화폐로 지자체에 따라 일종 비율의 캐시백 또는 할인율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지역 화폐 사용가능한 해당 업주들은 신용카드보다 저렴한 카드 수수료와 지자체 홈페이지를 통한 홍보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지역화폐는 지자체에서 자체적으로 발행하는 화폐로 국가가 발행하는 법정화폐와 달리 지자체가 발행 및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지역화폐를 통해 지역자금의 외부 유출을 최소화해 재정적 측면에서도 효과를 거둘수 있으며 지역 내에서 거래, 생산, 소비가 확대되는 '선순환 구조' 확립에도 기여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 지역화폐의 종류

그 형태에 따라 지류형(종이상품권), 카드형(선불, 충전형), 모바일형(QR코드 결제방식)등으로 나뉩니다.

▶ 지류형 :  종이 화폐로 시군별로 천원권, 오천 원권, 만 원권 등을 농형 등에서 구매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카드형 : 충전 시 체크카드로 모바일앱이나 금융사를 통해 충전하여 대부분의 체크카드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모바일 : 스마트폰의 바코드 및 QR 코드를 활용하여 결재하는 식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지역화폐의 사용처 및 혜택

지역화폐는 지역 경제 활성을 목표로 하기 때문에 보통 시군별로 백화점, 대형마드 기업형 슈퍼마켓(SSM)과 사행성 업소에서는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지역화폐는 지역 제한이 있을 수 있는 선불카드의 일종이므로 온라인상에서 현금처럼 쓸 수 없습니다.

각 지역 군마다 지역 활성화를 위해 지역 화폐를 사용하는데 상품권이나 지역 카드 발급으로 운용되고 있습니다.

지역화폐의 소상공인, 자영업자 지원 효과가 크기 때문에 전통시장이나 영세상점 등으로 그 사용처가 제한됩니다.

그리고 동네 상점이나 골목상권에서 사용하여 골목상권 활성화를 도와주는 역할의 취지에서 주로 발행하기 때문입니다.

 

▶ 천안 사랑 카드

 

 천안사랑카드 : 충청남도 천안지역 내에서만 사용하도록 발행되는 카드형 지역 사랑 상품권

② 천안사랑 카드 발급처 : 판매대행점 (농협, 단위농협) 혹은 천안사랑카드 앱에서 발급 신청

③ 혜택 : 사용 금액 한도에 따라 10% 캐시백 혜택이 있습니다. (한도 초과 금액은 1% 캐시백 지급)

연말정산 시 30%의 소득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④ 사용처 : 전통시장, 일반 상점 및 편의점, 학원, 미용실, 카페, 병원(일부), 주유소(일부)

 

 

※ 지역화폐 국비 지원 축소로 인해 천안사랑카드 캐시백 금액 한도 하향조정

지역 내 소비 촉진을 통해 지역 경제 활성화를 하고자 발행한 천안사랑카드의 혜택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난 코로나 확산과 지역 경제를 위한 국민과 소상공인 지원금 지급으로 인한 국가 예산 부담과 함께 국회에서 2022년 지역 화폐 본 예산안이 작년 대비 약 58% 수준(6,053억 원)으로 축소 확정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로 인해 지역 화폐 국비 지원율도 올해 최대 8% -> 4%로 급감해 보조금 매칭 분에 대한 충남도 및 시 자체 예산 부담 또한 대폭 증가했습니다.
그래서 천안시는 제한된 예산 범위 내에서 지역화폐사업을 연속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10% 캐시백 지급 한도를 30만 원으로 하향 조정되었습니다.


▶ 하향 조정 기간 : 2022년 1월부터 6월 30일까지

▶ 캐시백 금액 변경 : 100만 원 사용 시 한 달 최대 37,000원을 환급받게 됩니다.

천안사랑카드 사용 금액 30만 원 한도까지 10% 캐시백 적용, 30만원 ~ 100만원 까지 1% 캐시백 적용됩니다.

댓글